공지사항

인지행동치료 제 23권 1호 정오표 및 수정논문 알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4-24
조회
1209
인지행동치료 제 23권 1호 정오표 및 수정논문 알림
인지행동치료 제23권 1호에 실린 논문

조용래, 남수아, 서우정, 김형하 (2023). 정서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단일화된 범진단적 치료의 효과, 인지행동치료, 23(1), 123-153.

131페이지 치료 프로그램 소개 부분 1회기와 2회기의 소제목 및 내용(표 2 포함)에서 오류가 있다는 저자의 의견이 접수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수정본을 제출하였기에 정정 사항을 공고합니다. 정오표는 2023년 6월 30일에 발간되는 23권 2호에 정식으로 게재될 예정입니다.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2023. Vol. 23, No. 2, 154-155
정오표 (CORRIGENDUM)
인지행동치료 제23권 1호 (2023) 논문“정서장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단일화된 범진단적 치료의 효과, 조용래 남수아 서우정 김형하”에서 p. 131의 치료 프로그램 소개 부분에 1회기와 2회기의 소제목 및 내용이 바뀌어 있어서(표 2 포함), 이를 바로잡습니다.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23 no. 1 pp,123-153 https://doi.org/10.33703/cbtk.2023.23.1.123
수정 전(Error) 수정 후(Correction)
1회기: 정서 이해와 정서 관찰하기
1회기의 주요 목적은 정서를 이해하고 정서를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참가자에게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진행 과정을 설명한 뒤에, 정서와 정서장애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정서의 중요한 기능을 교육하고, ‘정서의 3요소 모형’을 활용하여 본인의 정서 경험이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실습하였다. 또한 자신의 정서 경험이 전개되는 방식을 살펴보고 정서 경험을 모니터하는 법을 실습하였다. 마무리로, 1회기에 배웠던 내용들을 일상생활에서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정서를 모니터하는 ‘정서의 ABC 모형 기록지’를 숙제로 부여하였다.

2회기: 치료 동기 유지 및 목표 설정하기
2회기의 주요 목적은 동기에 관해 소개하고, 동기가 결과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며, 참가자가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참가자에게 동기와 결단이 정서장애에 대한 치료과정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것을 교육하며, 숙제 순응도 및 치료 참여도가 치료 반응 및 치료결과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동안에 느낄 수 있는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을 직접 다룰 수 있도록 ‘결정 저울 연습’을 함께 실습하고,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치료목표 설정 기록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1주일 동안의 불안증상과 우울증상의 결과를 볼 수 있도록 ‘경과 기록지’ 작성을 숙제로 부여하며 회기를 마쳤다.
1회기: 치료 동기 유지 및 목표 설정하기
1회기의 주요 목적은 동기에 관해 소개하고, 동기가 결과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며, 참가자가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서장애 및 UP 프로그램에 대한 심리교육을 진행하고, 참가자에게 동기와 결단이 정서장애에 대한 치료과정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것을 교육하며, 숙제 순응도 및 치료 참여도가 치료 반응 및 치료결과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동안에 느낄 수 있는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을 직접 다룰 수 있도록 ‘결정 저울 연습’을 함께 실습하고,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치료목표 설정 기록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1주일 동안의 불안증상과 우울증상의 결과를 볼 수 있도록 ‘경과 기록지’ 작성을 숙제로 부여하며 회기를 마쳤다. 이 ‘경과 기록지’는 매주 숙제로 함께 부여하였다.

2회기: 정서 이해와 정서 관찰하기
2회기의 주요 목적은 정서를 이해하고 정서를 관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정서의 중요한 기능을 교육하고, ‘정서의 3요소 모형’을 활용하여 본인의 정서 경험이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실습하였다. 또한 자신의 정서 경험이 전개되는 방식을 살펴보고 정서 경험을 모니터하는 법을 실습하였다. 마무리로, 2회기에 배웠던 내용들을 일상생활에서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정서를 모니터하는 ‘정서의 ABC 모형 기록지’를 숙제로 부여하였다.


(사)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ㅤㅤㅤ회장 최 윤 경
편집위원장 윤 혜 영